본문 바로가기
족구

스포츠 족구 경기 규칙, 벌칙

by 노란손슈건 2023. 6. 2.
반응형

스포츠 족구 경기 규칙, 벌칙

 

경기 규칙

서브는 경기 중인 선수 중에 누구나 자유스럽게 넣을 수 있다. 서브는 반드시 노바운드 서브이며 시작 휘슬 후 바운드는 실점, 지연은 선수 주의, 2회 지연부터는 전 선수가 실점한다. 서브 시 공이 네트를 넘지 못하거나 발이 제한구역 침범 시 실점한다.  서브 제한 구역은 엔드라인 후위 폭과 사이드라인 연장선상에서 후위 3m 이내이다. 서브는 주심의 휘슬 후와 선서의 손에게 공이 이탈과 발의 차는 순간까지를 서브 행위라 한다. 바운드와 선수의 공 터치는 3회 이내에만 허용한다. 공격, 수비의 포지션은  자유롭게 할 수 있다. 행위를 실시한 볼이 허공에서 타 물체에 닿았을 경우 직전의 행위(터치 또는 바운드)를 한 팀이 바로 실점이다. 네트 터치는 공격, 수비에 관계없이 신체에 부착된 어느 것이라도 터치 시 실점이며 몸에서 이탈된 때에는 상관없다. 단, 이탈되어 상대의 공격, 수비 행위에 저해를 했을 때에는 실점이다. 아웃은 투바운드와 오버바운드로 나뉘며, 투바운드는 연속으로 터치 없이 코트 바닥에 닿았을 시 오버바운드는 3회 바운드 후 상대편으로 넘기지 못하고 4회 이상 바운드 시 실점이다. 터치는 투터치와 오버터치로 구분되며 연속으로 몸에 두 번 닿거나 구르는 상황을 말하며 3 터치 후 상대편으로 넘기지 못하고 4회 터치 시 실점이다. 홀딩은 볼이 신체에 머물러 있을 경우를 말하는데 터치 형태가 아닌 들어 올리거나, 누르거나, 붙어있거나, 밀어서는 경우 실점이다. 오버네트는 공격, 수비에 관계없이 신체 부위가 넘었을 경우이며, 볼은 일부가 넘는다고 하여도 완전히 넘기 전에 터치하면 인플레이이다. 바디터치는 신체에 허용된 부위 즉 머리와 무릎 아래의 다리 부분 이외의 터치 시 실점이다. 센터라인은 양쪽 팀의 기준선이며, 경기에 득, 실점과는 무관하다. 직접 공격은 할 수 있으며 해당코트에 투입 시는 1회 볼 접촉한 것으로 본다. 네트 플레이는 무조건 허용되므로 네트에 발생하는 모든 상황은 인플레이이다. 선수 교체는 기록지에 기재된 선수명단 내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세트 당 3명 교체되며 다음 세트에 교체된 선수는 새로 구성된 것으로 간주한다. 세트 아웃의 상한 점수는 15점이며 최종 세트는 8점을 선취했을 때 코트를 교체한다. 모든 경기는 3세트이고, 연합회의 별도 대회는 5세트까지 할 수 있다. 듀스 시 2점을 먼저 선취한 팀이 승이며, 듀스 시 최종 점수는 19점이다. 작전시간은 감독만이 요청할 수 있으며 주심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경기의 적용 규칙에 대한 질의는 주장만이 주심에게 할 수 있으며 이의신청은 감독이 정식으로 본부석에 이의신청서에 제기하여야 한다. 이는 소정 심사 후 선수, 심판, 해당 집행부의 징계 등의 강력한 신상필벌이 따른다.

 

경기 중 벌칙

선수의 규칙 위반 등에 대해서는 경고와 퇴장을 운용한다. 그리고, 경기의 제재는 주의, 경고(선수와 팀), 실격, 몰수패로 나뉜다. 주의는 서브권의 볼을 상대에게 차 넘기는 행위(선수), 주장 이외의 선수나 임원이 질의나 이의로 경기를 지연시켰을 때(팀 경고), 세트 교체 최대 3분 이상을 고의로 지연시켰을 때(팀 경고), 경기 중 식음을 하거나 제공하는 행위(선수, 팀), 팀 경고는 감독에게 주어지며 부재 시는 주장에게 주어진다. 또한 대회 품위 손상 및 운용 차질을 끼칠 수 있다고 판단될 때(선수, 팀), 주의 2회 시(선수, 팀)의 경우에 선수 경고 및 팀 경고로 나뉜다. 또한, 퇴장은 한 경기에 2회 이상 경고 시 다음 한 경기에 출전할 수 없고 후보 중 교체하여 잔여 경기를 한다. 경기에 불응하거나 경기 지연 시, 감정적 비신사적 행위 시, 몰수패는 경기 중 부정선수 적발 시 전 게임 몰수, 대회의 전복, 태업을 조장하는 행위 시 전 게임 몰수, 폭행을 행한 팀의 경우에 적용한다. 그리고, 실격패는 경기 개시 후 5분 이내에 경기 복장과 족구화 미착용, 미통일 시, 선수 4인 미구성시, 5분 이내 미출전 시, 판정불복  5분 이상 경과하였을 때, 경기에 상관없이 5분 이상 지연할 때, 경기 도중 기타 사유에 의거 선수 외 소속팀 관계자 등이 집단으로 경기장을 점령하여 경기를 불가능하게 하는 행위, 합의판정 후 항의 및 경기 진행 불가능 시, 한 경기 중 2회 팀 경고 시, 폭언으로 경기에 지장 초래 시, 경기 중 잔여선수가 4명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 기타 대회 품위를 손상 격하시키는 행위의 경우에 적용한다. 

 

족구의 심판

심판단은 최소 주심1명, 부심(기록) 1명, 선심 2명으로 구성된다. 단, 대회장의 재량껏 증원 및 감원할 수 있다. 주심은 양 팀의 선수 및 임원의 확인 절차 후 코트에 임한다. 양 팀 선수, 임원과, 심판이 본부석에 경례 후 코트체인티 방향으로 상견례 후 네트로 집결시킨다. 복장 점검 및 기타 주의사항을 전달한다. 주장에게 코트 및 볼 선택권을 정한다. 양 팀 선수를 끝선에 서게 한다. 부심 및 기록심 등 심판진도 네트에 선다. 주심의 코트 진입 신호와 함께 선수들은 본인의 포지션에 위치한다. 세트 시작 신호와 함께 경기는 시작되며, 선심은 엔드라인과 사이드라인을 주시 공수교대 시 선심은 위치를 수시로 변동하여 라인 아웃 등을 판단하고, 부심은 주심을 보좌하는 임무의 하나로 주심이 공격된 볼에 시선이 이동할 때 공격자의 오버네트, 네트터치 등을 인지하여 주심에게 신호한다. 세트 종료 시 양 팀 선수를 끝선에 일렬로 정렬시킨 후 코트 교체를 하여 이동 후 3분 이내에서 주심의 재량에 따라 휴식을 취하게 한다. 볼 선택은 1세트 시 볼을 취했던 코트가 2 세트시에는 반대로 행한다. 최종세트는 8점 선취 후 코트 체인지 서브는 득점팀의 볼이다. 게임 종료 시 선수들을 정렬시키고 상호 간 상견례를 한다. 심판진은 기록지를 검토 확인하고 서명한 후 본부석에 제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