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족구

스포츠 족구 서서차기의 연습, 넘어차기의 연습, 가위차기와 벽치기 연습

by 노란손슈건 2023. 5. 23.
반응형

스포츠 족구 서서차기의 연습, 넘어차기의 연습, 가위차기와 벽치기 연습

서서차기의 연습

서서차기에는 안축 감아차기와 안축 밀어차기가 있다. 서서차기의 경우 다리와 허리의 회전이 빠르다고 해서 강력한 공격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족구의 모든 포지션의 바른 자세가 최종적으로는 정확한 임팩트를 위함으로 공격을 위한 서서차기의 경우 역시 정확한 임팩트를 시켜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서서차기의 경우 임팩트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타점을 들 수가 있다. 타점을 너무 높게 형성하여 스윙시 부담스러운 동작이나 강한 공격을 위해 무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너무 낮은 타점을 형성하게 되면 좀 더 강한 힘에 의한 공격이 용이한 반면 순간적인 이동에 따라 잦은 범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바른 자세의 연습을 위해서는 우선 타점 형성을 위해 고정적인 자세에서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먼저 고정적인 자세에서의 연습은 잘 쓰는 발을 들어 무릎과 발목이 1m 30츠 높이에 수평으로 고정시킨다. 이 때 상체는 무게중심을 잘 쓰는 발의 반대 어깨에 두고 어깨와 무릎, 발목이 일직선상에 위치하도록 자세를 바로잡는다. 또한, 벽면을 향해 서서 몸을 밀착시키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은 자세에 대한 올바른 스윙법과 더불어 강력한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힘의 전달 순서를 이해해야 한다. 상체의 무게중심 이동과 대퇴부, 무릎, 그리고 발목의 순으로 힘을 전달시키며, 자연스러운 시작에서 피니쉬까지 연결되도록 연습한다.

넘어차기의 연습

넘어차기의 타법에 대해서는 무게 중심을 팔로 하여 지면에 위치시키는 방법과 무게 중심을 머리(상체)로 하여 디딤발을 먼저 회전시켜 가위차기 형태의 타법으로 하는 방법 등이 있다. 넘어차기의 타법을 연습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상 방지를 위해 안전한 연습장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결동작에서 흐름이 부자연스러울 경우 관절 부위의 부상과 낙하 시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넘어차기의 타법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은 우선 무게 중심 이동에 관한 충분한 인지와 더불어 자연스러운 동작이 되기 전까지는 네트 앞에서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위험 사항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게 중심 이동이란 서서차기의 무게 중심 이동과 같은 원리로 크게 팔을 무게 중심으로 공중회전을 할 것인지 상체(머리)를 무게 중심으로 공중 회전을 할 것인지에 따라 공의 구질과 무게 중심 이동의 원리가 차이가 있다. 넘어차기는 먼저 팔을 무게 중심으로 하여 잘 쓰는 발을 먼저 부드럽게 스윙한다. 그다음 토스된 공의 궤적을 따라 상체를 반대 방향으로 바로 눕힌다. 그리고 무게 중심을 위해 잘 쓰는 발의 반대 팔을 지면으로 떨어뜨린 후 킥을 위해 잘 쓰는 발을 들어 올린다. 그런 후 반대 발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도록 하며 임팩트 시 발의 안축 또는 발등에 정확히 맞추며 킥을 한 발이 먼저 떨어지도록 마무리한다. 그리고, 상체(머리)를 무게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가위차기의 형태로 잘 쓰는 발의 반대 발을 먼저 들어 올리며 중심을 상체로 하여 밑으로 떨어뜨린다. 관성의 법칙에 따라 회전을 크게 하여 킥을 한 발이 먼저 지면에 떨어지도록 마무리한다.

가위차기와 벽치기 연습

가위차기는 순간적인 힘의 중심을 전진시키며 강한 공격을 하기 위한 타법으로 제자리에서 차기와 3단 도움닫기 후 차기가 있다. 우선 가위차기를 하기 위해서는 잘 쓰는 발의 반대 발을 얼마만큼 자연스럽게 도움닫기 할 수 있느냐가 연결 동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허리 높이에서 도움닫기를 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닫기를 위해 목표를 향해 잘 쓰는 발을 반 보 정도 내딛는다. 반대 발은 거리 조절을 하며 목표 방향으로 한 발 내딛는다. 마지막으로, 잘 쓰는 발의 도움닫기 후 반대 발을 허리 높이 만큼에서 보조 동작에 들어간다. 상체는 공의 진행 반대 방향으로 하여 임팩트 시 발의 힘을 싣는다. 벽치기는 벽을 향해 서서 바운드되는 토스를 올바른 자세로 차는 연습을 한다. 벽에서 5~6m 정도 지점에서 바닥을 향해 찬다. 그 후 돌아오는 공을 잡고 연속해서 치도록 한다. 벽 대신 샌드백을 차는 연습을 할 수도 있다. 샌드백은 정면에 두고 사선에 위치한다. 1.5m 높이의 위치를 선정하여 안축차기로 최대의 힘을 주어 연습한다. 뒤축 부위에 정확한 임팩트가 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한다.

반응형